2015년06월27일 16번
[과목 구분 없음] 「GPS에 의한 지적측량규정」상 GPS 관측 및 해석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?
- ① 이동측량 시 지적측량기준점과 지상경계점의 거리가 2km 이내일 경우 관측시간은 30초 이상으로 하고 데이터 취득 간격은 5초 이내로 한다.
- ② 정지측량 시 지적삼각점측량에서 기지점과의 거리는 10km 미만으로 한다.
- ③ 정지측량 시 지적삼각보조점측량에서 데이터 취득간격은 30초 이하로 한다.
- ④ 기선해석 시 GPS위성의 위치는 기지점과 소구점 간의 거리가 50km를 초과하는 경우 방송궤도력에 의하고, 기타는 정밀궤도력에 의한다.
(정답률: 71%)
문제 해설
기선해석 시 GPS 위성의 위치는 기지점과 소구점 간의 거리가 50km를 초과하는 경우 방송궤도력에 의하고, 기타는 정밀궤도력에 의한다는 것은 맞는 내용이다.
이동측량 시 지적측량기준점과 지상경계점의 거리가 2km 이내일 경우 관측시간은 30초 이상으로 하고 데이터 취득 간격은 5초 이내로 한다는 것도 맞는 내용이다.
정지측량 시 지적삼각보조점측량에서 데이터 취득간격은 30초 이하로 한다는 것도 맞는 내용이다.
하지만 정지측량 시 지적삼각점측량에서 기지점과의 거리는 10km 미만으로 한다는 것은 옳지 않은 내용이다. 이는 규정에서 언급되지 않은 내용이다.